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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어강성T바에구조가궁금해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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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양코00(양회근)(서울) 작성일17-08-22 22:24 조회381회 댓글7건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트위터로 보내기 구글플러스로 보내기

본문

강성T바에구조가 간단하게 차를놓고보면 좌우로긴거하나

차축앞뒤로약간짧은것하나이러더군요.

두개의바가만나는지점이제생각에는힘이많이받을것같은데

볼트하나가장착되어서있는구조인데그지점이힘을안받아서

괞찬다고하던데 제가조금아는것이부족해서그럼니다.

두개바가만나는지점이볼트하나로내구성이보장이되는지요.

직접보니까그생각이나서이렇게두서없이글을남기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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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목록

백조아빠님의 댓글

백조아빠 작성일

저도 의문이 드는 부분입니다.
각 연결 부위가 볼트 하나씩으로 연결되어 있는데 T바가 차량이 어떤 상황일때 어떤 방향으로
힘을 받는지 궁금하네요.
개임적인 생걱에 힘 받는 방향에 따라 견딜수도 아닐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벤베라님의 댓글

벤베라 작성일

나사3개,2개 로 구성 되어 있지요
2개는 LD 보이는곳에 3개는 탑잡아주는 프레임에 2개 꼭지점에1개
저도 궁금했던 사항이였지요
3개의(약5~6mm) 나사로 견딜까...??
스프링와셔도 없더군요....

야구사랑님의 댓글

야구사랑 작성일

장착한 사람으로서 말씀드리자면 좌우로 만나는 지점에 육각렌치 볼트가 걸리든데 그점은 크게 걱정 안하셔도 될것같습니다
원리적으론정확한수치는모르지만 렌치볼트가 걸리는힘이 강합니다 볼트보다는 t바가 뒤틀리지않게 튼튼해야 하는생각입니다 직접보니무겁고 튼튼해 보이더만요

다만 조금 아쉬운점은T바가 차량 범퍼레벨보다 조금위에 걸리든지 아니면 같은 높이로 걸리든지 하는 아쉬움은 있네요
오프로드같을때 돌에걸리지 않을까 걱정이됩니다 기술적으로 문제가되지않는 이상 개선되었서면 하는 바램입니다

이상갠적인 생각입니다

다미님의 댓글

다미 작성일

좋은 지적이네요...

금속류 및 비철류들 같은 철재류들 조립은 용접방식 보다는...
일반적으로 볼트를 체결하여 사용하는 것이 강도 및 비틀림 현상에 유리합니다...

현재 사용코 있는 볼트는 육각렌치 볼트를 사용하고 있으며...
볼트 머리가 돌출형이 아닌 가공된 홀 내부에 삽입형으로 그 깊이도 상당합니다...

보통 스프링와샤 사용은 고정된 볼트에 너트를 체결시 사용하지만...
움직이는 것을 체결시는 스프링와샤를 사용하는 것보다 볼트 체결용 록타이트 및 록너트를 동시에 사용하는 것이 가장 좋다고 생각 합니다...

강성 T바는 통알루미늄 내부에 나사산 홀을 깊게 가공하고 볼트를 삽입형으로 볼트머리가 T바의 겉 표면까지 완전 조립이 되도록 한것으로 걱정은 안하셔도 될 듯 합니다...

다만 어떠한 튜닝제품도 마찬가지 이지만 관리는 본인이 하셔야 합니다...
에진오일 교체시 또는 차량을 들어 올렸을시 하체 다른 부위 점검시 볼트체결 상태를 확인 점검하는 것이 좋겠죠...^^*

또한 T바의 높이는 하비 구조상 머플러와의 간섭을 피해 최대한 올린것으로 생각됩니다...

어느 열성회원님은 사전에 이를 볼트 체결형이 아닌 일체형으로 하였으면 하는 아쉬움을 이야기 하였지만 이는 움직이는 상태에서 비틀림 강성에 가장좋게 견디는 것은 삽입형 볼트로서 육각방식을 선택한 것으로 보시면 됩니다...^^*

아울러 T바의 높이는 머플러와의 간섭을 피해 최대한 줄인것으로...
오프시 돌등에 의해 강성T바에 충격을 주어 파손될 정도면 하부범버 파손 및 및 하비 데후등 하체에 크나큰 데미지가 갈것으로 판단되니 그러한 주행은 피하셔야 할거 같은 생각이 듭니다...^^*

풍운0님의 댓글

풍운0 작성일

요즘 구동부에 노드락 와셔라는걸 많이 쓰고 있는데 풀림을 방지하는 좋은 체결방법중의 하나인것 같습니다.
단점은 다시 풀기가 어렵다는것이지만 이것도 같이 검토해보면 좋지 않을까 싶네요...

백조아빠님의 댓글

백조아빠 작성일

풀림에 대한 우려나 의문이 아니고 T바가 힘을 받는 방향에 따라 볼트에 엄청한 힘이 가해질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뒷데후 쪽에 부착되는 사각 블럭에 체결된  바에 가해지는 힘이 뒷 범퍼 부분에서 상하로 움직인다면
그것은 매우 약할 것으로 생각됩니다. 반대로 앞뒤로 힘이 가해진다면 볼트가 힘을 많이 받는 상황은 아니구요.
그래서 차의 움직임에 따라 T바가의 힘 받는 방향에 대한 정보가 궁금했던 겁니다.
T바가 어떤 역할을 하기에 승차감에 영향을 주는지를 알면 좋겠네요.
글을 쓰다보니 생각이 드는건 볼트에 많은 힘이 반복적으로 가해졌다가 풀리기를 반복하면 볼트 부분이 늘어나 볼트가 풀릴 염려도 있겠다는 생각도 듭니다.

다미님의 댓글

다미 댓글의 댓글 작성일

백조아빠님 말씀대로라면...
결국은 수학적인 계산근거를 말씀 하시는거 같은데 개인적으론 난감하네요...^^*

어떠한 철재류 소재는 탄성과 인장 강도가 있겠죠...
몇자 더 적을려다 전문가는 아니지만 자세한 것은 제작처인 브리스 사장님께 직접 문의하시는 것이 좋을듯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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