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알루미늄 주조 캘리퍼의 위험성과 현대기아의 엄청난 엄살의 이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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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의지가강한사람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김용노)(서울) 작성일17-06-09 15:38 조회1,416회 댓글16건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트위터로 보내기 구글플러스로 보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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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가 언론사로부터 자료를 하나 돌아오는 주에 받기로 했습니다. 

 

바로 요즘 허브스페이서 없이 장착되는 알루미늄 주조 캘리퍼의 위험성을 알리고자 함입니다.

 

우리 차량에 허브스페이서 없이 튜닝 4피스톤 이상을 장착하려면, 

 

통 알루미늄 가공 캘리퍼나 스틸 주물 캘리퍼를 사용해야 내구성이 받춰주게 됩니다.

 

피스톤 바깥 부분에 압력이 상당해 이 내구성이 떨어지면 

 

캘리퍼 외벽에 균열이 가고 브레이크 압력이 손실되기 때문입니다.

 

돌아오는 주에 받을 캘리퍼 자료는 상당한 임팩트를 줄 자료라 기대가 큽니다.

 

상기 사진은 알루미늄 주조 캐리퍼의 단면입니다.

 

보시다시피 내부 조직이 치밀하지 못합니다.

 

해서 해머로 한두방 내려치면 쉽게 쪼개지는 게 바로 알루미늄 주조 캘리퍼입니다.

 

이 캘리퍼를 허브스페이서 없이 끼우기 위해 얇게 만들었기에 피스톤 외벽이 매우 얇고, 

 

치밀하지 못한 조직으로 균열이 확산되어 시간이 가면서 제 기능을 잃게 되거나 위험에 노출될 수 있습니다.

 

이 시중의 알루미늄 주조 캘리퍼들이 처음 장착 때는 좋았으나 

 

시간이 가면서 압이 빠진 느낌의 주기가 빨리 오거나 캘리퍼 외벽에 균열이 와서

 

일명 캘리퍼가 터졌다는 현상이 바로 이런 연유입니다.

 

애시당초 알루미늄 주조 캘리퍼를 허브스페이서 없이 우리 차량에 장착한다는 자체가 넌센스입니다.

 

반면에 우리가 아는 만도 모노블럭이나 제네시스 EQ900도 알루미늄 주조 캘리퍼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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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 사진에서 빨간색이 만도 모노블럭 4P, 검정색이 제네시스 EQ900 4P 캘리퍼로 

 

제네시스 캘리퍼가 좀더 크기는 하나 둘다 매우 뚱뚱하고, 캘리퍼 외벽도 두터운 "뚱뚱보 캘리퍼"입니다.

 

현대기아는 구조가 치밀하지 않은 알루미늄 주조 캘리퍼를 사용하면서도 

 

그 안전도 대비책을 제품의 두터운 두께와 여기에 "압축 주조 방식"을 취해 내구성을 높였습니다.

 

즉, 알루미늄 주조 캘리퍼의 단점을 커버하기 위해 엄살스러울 정도로 캘리퍼를 뚱뚱하게 설계, 제작했습니다.

 

해서 이 캘리퍼를 장착하려면 뚱뚱한 바디로 인해 휠 안쪽에 공간을 내기 위해 허브스페이서를 장착해야 합니다.

 

그런데 일반 시중의 내부 구조가 치밀하지 못한 알루미늄 주조 캘리퍼를 허브스페이서 없이 장착하기 위해 

 

상기 맨위 사진처럼 캘리퍼를 얇게 만든 건 정말 기가 찰 노릇입니다.

 

해머 한두방에 쉽게 쪼개질 정도로 말입니다.

 

해서 우리 동호회에도 허브 스페이서 없이 장착 가능한 알루미늄 주조 캘리퍼가 있기는 하나 

 

안전상의 이유로 이는 제품 구성에 폼으로만 있게 할 뿐, 공급은 영구 금지시키고자 합니다.

 

내구성이 뛰어난 통 알루미늄 캘리퍼나 스틸 주물 캘리퍼로 우리 차량에 허브스페이서 없이 

 

튜닝 캘리퍼를 장착하는 건 당연한 일입니다.

 

반면에 구조가 치밀하지 못한 알루미늄 주조 캘리퍼는 허브 스페이서를 장착해야 될 정도의 규격의 캘리퍼를 

 

사용해야 함을 직시해야 합니다.

 

그래서 현대기아 알루미늄 주조 캘리퍼가 괜히 엄살이 심하도록 두터운 게 아닙니다.

 

돌아오는 주에 언론 자료 들고 다시 찾아뵙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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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목록

아라자드님의 댓글

아라자드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작성일

요즘 고민하는 문제를 제기하셨군요..

순정 휠에 만도4p 를 장착하기 위해 측면을 깎아냈는데..
20 인치 휠에도 그냥 쓰고 있습니다만,
5 년이 지나니, 내구성에 우려를 가지지 않을 수가 없네요.
14 인치 rdd 벨 플로팅 로터는 아직도 훌륭한데요.

기존 브라켓에 오리지날 구형 만도 4p로 바꿔 장착 가능한지 모르겠습니다.

골치가 아픕니다..ㅠㅠ

의지가강한사람님의 댓글

의지가강한사람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작성일

만도 모노블럭이 워낙 만의 하나 있을지 모를 상황에 대비하여

매우 두텁고 압축 방식을 취한 알루미늄 주조 방식이기에

외벽을 약간 깎은 것이라면 괜찮을 거라 봅니다.

반면 많이 깎아냈다면 시중 알루미늄 주조 캘리퍼와

다를 바 없게 만든 꼴이 되겠죠.

다미님의 댓글

다미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작성일

하루빨리 브레이크의 장,점을 알려 회원님들이 확실하게 인식하고 이해가 가게끔 해야  합니다...

그나저나 이번주에도 안되면...ㅠㅠ
조속히 브릭스 사장님 손이 낳아지시길 바랍니다...^^*

벤베라님의 댓글

벤베라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작성일

다른것은 다 제외 한다고 하더라도
브레이크만은 검증되고 확실한 제품으로 장착해야 합니다
나의 안전에 최우선적으로 적용되기때문에.....

부케팔로스님의 댓글

부케팔로스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작성일

ㅋㅋ~~
어 스페이서 없이 저큰 캘리퍼를 어케장착지 했었는데
궁금증을 해결주셨네요
감사합니다
퉁퉁한 캘리퍼 를 다이어트 시켜서 슬림 해지면 내구성이 받쳐줄까?
어떤 특수한 공법으로  제작하지 않은 이상~~

아라자드님의 댓글

아라자드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작성일

1000 시리즈
순 Al 로서, 내식성이 좋고, 광의 반사성, 열의 도전성이 뛰어나다.
강도는 낮지만 용접 및 성형가공이 쉽다.

2000 시리즈
Cu 를 주첨가 성분으로 한 것에 Mg 등을 함유한 열처리 합금이다.
열처리에 따라 강도는 높지만 내식성 및 용접성이 떨어지는 것이 많
다. (단 2219 합금의 용접성은 우월하다.)
Rivet 접합에 의한 구조물, 특히 항공기재로서 이용된다.

3000 시리즈
Mn 을 주첨가 성분으로 한 냉각가공에 의해 각종 성질을 갖는 비열
처리 합금이다. 순 Al 에 비해 강도는 약간 높고, 용접성, 내식성, 성
형 가공성 등도 좋다.

4000 시리즈
Si 를 주첨가 성분으로 한 비열처리 합금이다.
용접 재료로서 이용된다.

5000 시리즈
Mg 를 주첨가 성분으로 한 강도가 높은 비열처리 합금이다.
용접성이 양호하고 해수 분위기에서도 내식성이 좋다.

6000 시리즈
Mg 와 Si 를 주첨가 성분으로 한 열처리 합금이다.
용접성, 내식성이 양호하며 형재 및 관 등 구조물에 널리 이용되고
있다.

7000 시리즈
Zn 을 주첨가 성분으로 하지만, 여기에 Mg 을 첨가한 고강도 열처리
합금이다.
.
.

알로이 ( 알루미늄 합금 )도 첨가하는 성분에 따라 종류가 많네요.
단조는 2000 시리즈로 만든답니다.
캐스트 공법으로 슬림하게 제작한다고 해도, 7000 시리즈로 만들면 괜찮을 듯 한데..

알로이 휠은 VIA, JWL, TUV 같은 공인된 검증 기관이 있지요.

캘리퍼나 로터는 그런 공증 규격이 없는 것 같습니다.
그래서 유명 브랜드나 대기업 제품을 선호하게 되는 거지요.

청평농부님의 댓글

청평농부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작성일

지금 앞쪽 작년에 원래 첫 공구 테스트 하기위한 그브레이크 장착했는데,
Y영역에서 브레이크가 안들어요!. 오늘도 먼져번에도 2번이나 그러네요 왜 브레이크가 잘 안드는걸까요?

피풀님의 댓글

피풀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작성일

허브 없이 쓰는 브레이크 끼고 댕기는 사람은 다 뷩신인가요?
몇년째 아무 문제없이 잘타고 다니는사람인데...............
새로 나온다는 브레이크 뽀개서 단면좀 함 보여주시죠...
어떤지 마니 궁금하네요...

아라자드님의 댓글

아라자드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작성일

웹 서핑을 하다 보니..
알루미늄 캔을 모아 알루미늄괴를 만드는 사진이 있더군요.
알루미늄 캔은 3000 시리즈 알로이로 만듭니다.
Mn 이 주첨가 성분입니다.

자동차 부품에 사용하는 알로이는 2000  이나, 7000 시리즈입니다.

알루미늄 깡통을 재활용하여 자동차 부품을 만들려면..
Mn 을 추출하여 순수 알루미늄으로 만들고,
여기에 Cu 와 Mg.. 혹은, Zn 과 Mg 를 다시 넣어야 합니다.
아예, 순수 알루미늄 괴를 사다가 만드는 것보다 돈이 더 들지 않을까요?

예상하건데..
알루미늄 깡통을 녹인 것을 그대로 틀에 부어 캘리퍼를 만들 가능성이 높습니다.
그러면, 강성이 떨어지겠지요.

이런 재질로 허브없이 끼우기 위해 슬림하게 만든다면?
자체적으로 강성 테스트는 하겠지만..
공인된 검증 기관이 따로 없다는 게, 불안합니다.

캘리퍼의 성능은 피스톤의 단면적과 캘리퍼 본체의 강성이 좌우합니다.
허브 너클에 아주 단단히 고정되어야 하고, 캘리퍼 본체가 아주 튼튼해야
제동력이 제대로 발휘됩니다.

강성이 높은 단조 모노블럭 캘리퍼가 가장 좋은 이유이고요.

캐스팅 공법으로 만든다면, 알루미늄 캔을 녹인 알로이가 아닌..
2000 이나 3000 시리즈의 제대로된 재질에 두께가 충분한. slim 형이
아닌 것이 좋다는 것은 아주 당연합니다.

제 캘리퍼도 허브없이 순정휠에 장착하기 위해 옆면을 깎아냔 만도 4 p 인데,
5 년동안 아무 문제없이 잘 사용하고 있습니다만..
웬지 모르게 찜찜하네요.
요즘 수입도 형편없는데...ㅎ~

하이엔드님의 댓글

하이엔드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작성일

답은 메이커 제품 입니다
국산 대만산 여러가지를 써 본 결과
메이커 캘리퍼가 답 입니다
휠 때문에 캘리퍼를 깍는다면 절대 장착 안 합니다
B업체어서 저도 당해 봐서 전용 브라켓과 전용디스크를 사용해야 합니다
삼성자동차나 인피니트에 맞게 나온제품 현기차에 똑같이 써서
브라켓에 와셔를 3미리 이상 넣어서 작업 합니다
디스크 뒷 면에 스페이스 넣고 브라켓에 와셔 3미리 이상 넣고
캘리퍼가 작동 하고 무조건 움직입니다 그로 인해 엄청난 소음
허브링에 휠이 안착이  안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아라자드님의 댓글

아라자드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댓글의 댓글 작성일

최근에 얻은 정보인데..

만도모노블럭 4피가 순정으로 장착되는 에쿠스, 제네시스, 케이9 을 제외한...
애프터마켓용 튜닝 만도 4피는 전부 본체를 깎는다는군요.

허브너클에 연결되는 부위만 잘라내어 ( 순정 상태에서는 본체와 연결부위가 일체로
제작되었지요) 브라켓으로 고정되는 줄 알았더니..

내측은 아니고 외측 면을 약간  깎아야 장착할 수 있다네요.
예전 모 업체에서 6 밀리까지 깎아낸 것이 문제가 생긴 적이 있었다는..

제 만도 4피는 3 밀리를 가공했답니다.
순정 휠에 허브를 장착하게 만든 제품도 약간은 가공하는가 봅니다.

그리고, 제가 사용하는 엠티 02 는 15인치 로터가 장착되지 않는군요.
아우터림이 있는 20 인치휠의 대부분은 14 인치가 한계인가 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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